티스토리 뷰

4대보험계산기_썸네일

 

직장인이면 누구나 4대 보험과 소득세를 내게 됩니다. 우리는 종종 4대 보험은 얼마나 내는지, 세후월급은 얼마일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대보험계산기세후월급계산기를 이용하여 세후월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4대보험계산기_바로가기
세후월급계산기_바로가기

 

4대보험계산기 사용방법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의 4대보험계산기를 이용하면 한 사이트에서 한방에 4대보험을 계산해 보실 수 있습니다.

 

1. 우선 4대보험계산기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4대보험계산기_바로가기

2. 월 급여칸에 세전 월급을 입력한 후, 본인이 다니고 있는 회사의 근로자 수를 클릭합니다.

 

4대보험계산기_사용방법1
4대보험계산기 사용방법1

 

3. '계산' 버튼을 누르면 4대보험이 한 번에 계산되어 나옵니다. 아래 사진은 세전 급여 300만 원을 예로 들어 계산해 보았습니다.

4대보험계산기_사용방법2
4대보험계산기 사용방법2

 

 세전 월급이 300만 원이라면, 개인이 부담하는 4대 보험료는 281,970원이라는 것을 쉽게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4대보험계산기 1.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노령연금,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의 형태로 직장에서 일을 할 때 근로자와 회사가 각각 부담하여 근로자가 노후에 최소한의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제도입니다. 

 

 

현재 국민연금요율은 월급여액의 9%로, 근로자와 회사가 각각 월급여액의 4.5%씩 부담하고 있습니다. 

 

 

4대보험계산기 2.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병원에서 의료서비스를 받을 때 국가로부터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현재 건강보험의 요율은 7.09%로, 근로자와 회사가 각각 월급여액의 3.545%씩 부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다 각각 0.454%씩 장기요양보험을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월급여액의 3.999%가 건강보험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4대보험계산기 3. 고용보험

 

고용보험은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일정기간 동안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제도로 구직자들이 재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고험보험의 요율은 1.8%로 근로자와 회사가 각각 월급여액의 0.9%씩 부담하고 있습니다. 

 

 

4대보험계산기 4. 산재보험

 

 

산재보험은 근로자가 업무를 하다가 다쳤을 경우, 치료비와 생활비를 지원해 주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산재보험 요율은 회사의 업종에 따라 달라지며 회사만 부담합니다.

 

 

세후월급계산기 사용방법

 

세후월급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간단하게 세후 월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세후월급계산기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세후월급계산기_바로가기

2. 급여기준을 월급으로 선택합니다.

    세전 월급, 부양가족수, 부양가족 중 20세 이하 자녀수, 비과세액을 차례로 입력하면 세후 월급이 바로 나오게 됩니다.

세전 월급 300만 원과 비과세액 식비 10만 원을 예시로 했을 경우, 세후 월급이 2,790,550원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